최근 들어 계절을 가리지 않고 발생하는 화재가 우리의 삶을 위협하고 있다.
특히 주거지와 상가, 공장 등 생활공간에서 발생하는 화재는 재산피해뿐 아니라 소중한 생명을 앗아가는 안타까운 결과를 낳곤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화재는 우리의 작은 관심과 실천만으로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대부분의 화재는 순간의 부주의에서 시작된다. 전기용품을 장시간 사용하거나 문어발식 콘센트를 사용하고 외출 시 가스밸브를 점검하지 않는 습관 등이 대표적인 화재 유발 요인이다.
특히 겨울철엔 전기장판이나 난로 등의 난방기기 사용이 늘며 여름철엔 에어컨 등 냉방기기와 관련된 전기 화재가 증가하는 추세다.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선 몇 가지 기본 수칙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게 중요하다. 먼저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을 피하고 사용하지 않는 전기기기는 반드시 플러그를 뽑아야 한다.
외출 시엔 반드시 가스밸브를 잠그고 가스 누출이 의심되면 즉시 환기시킨 후 전문가에게 점검을 요청해야 한다.
또 주택엔 단독경보형 화재감지기와 소화기를 반드시 설치하고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건 물론 사용법을 숙지해 둬야 한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건 ‘설마 나에겐 일어나지 않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을 버리고 평소 습관을 바꾸는 거다. 화재는 예방이 최선이다. 안전은 결코 우연히 찾아오지 않는다.
오늘 하루, 가정과 직장에서 내가 실천할 수 있는 화재 예방 수칙을 다시 한번 점검해보는 게 어떨까. 우리 모두의 작은 실천이 나와 가족은 물론 이웃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큰 힘이 될 수 있다./박정욱 신안소방서 소방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