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친환경농업의 시작! 유용미생물 사용으로

경종용·축산용 미생물 매주 무상공급

전광투데이 승인 2023.01.16 11:05 의견 0


화순군(군수 구복규)은 친환경농업을 확대하고 농가경영비를 절감하기 위해 2011년부터 지속적으로 지역 내 농업인을 대상으로 유용미생물을 무상으로 공급하고 있다.
유용미생물은 축산용과 경종용으로 구분되며, 축산용 6종(고초균, 유산균, 효모균, 악취저감 3종), 경종용 5종(고초균, 유산균, 효모균, 광합성균, 클로렐라)을 공급하고 있다.
경종용 토양미생물제는 작물생육 촉진, 토량개량 및 유기산 등의 항균물질을 분비해 병해충을 억제 하는 데 효과적이며, 축산용은 축사 내 악취저감, 가축의 면역력 증진에 긍정적 효과가 있다.
특히, 2021년부터 경종용미생물은 포장지가 아닌 분주용 용기를 활용한 자동분주 시스템을 통해 배부하여 농업인의 수요에 맞는 생산과 공급을 하면서 비용 및 탄소 절감 등 환경적인 면에서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유용미생물 수령을 원하는 농업인은 농지원부, 농업경영체등록증, 가축사육두수확인서(이력제) 등의 서류를 구비하여 농업기술센터 친환경미생물배양실에 방문하면 된다.
축산용 미생물은 휴무일을 제외한 매일 09:00~18:00까지, 경종용 미생물은 매주 목요일 9시부터 금요일 오후 3시까지 공급받을 수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유용미생물은 한 번에 많은 양보다 소량으로 꾸준하게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며, “농가에 도움이 되도록 고품질의 유용 미생물 생산 및 공급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문신기자

저작권자 ⓒ 전광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