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지속가능발전 활성화 교육’ 전(全)직원대상 실시

전광투데이 승인 2024.10.13 18:09 의견 0

화순군(군수 구복규)은 지난 7일 오전 군청대회의실에서 직원들을 대상으로한 지속가능발전 인식 향상 및 공감대 확산을 위한 ‘지속가능발전 활성화 교육’을 실시했다.
전남지속가능발전협의회(상임의장 이재승)의 주관으로 실시한 이번 교육에서는 김병완 교수(광주대학교 행정학과)를 강사로 초빙하여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지방정부의 과제’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이재승 상임의장은 인사말에서 “기후변화 환경오염으로 인한 지구위기를 세계 과학자들이 50여 년 전부터 예견했음에도 불구하고 지구촌은 경제 발전과 성장만을 추구해 왔습니다. 뿐만아니라 극심한 빈곤과 식량난, 불평등은 80억 인구의 공존과 상생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1972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개최된 ‘인간환경회의’에서 환경보호와 지속적인 경제 성장이 양립할 수 있는가에 대한 논의 중 지속 가능한 발전이라는 개념이 처음으로 등장하게 되었으며, 1992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유엔환경개발회의’에서 지구의 환경문제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의제21(Agenda21)’을 채택, 지속 가능한 발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하기 위해 2015년 ‘유엔총회’에서 193개국의 만장일치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17개 이행사항과 169개 세부 목표를 제시하여 2030년까지 이행하기로 결의하였습니다.
이제는 무한성장보다는 환경이 사회와 경제를 부양하고 지탱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할 때입니다. 이에 세계 각국은 지속가능발전 목표를 이행하기 위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며, 한국도 지속가능발전 기본법과 시행령을 제정함으로 SDGs의 개별목표를 이행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교육을 통해 화순군청 직원들이 SDGs의 이행이 글로벌 과제이며 필수 요건임을 인식하고 현 실정을 반영한 지속가능발전목표에 대해 깊게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끝으로, 이번 교육을 위해 힘써주신 구복규 군수님을 비롯한 관계자와 그리고 바쁜 업무에도 참여해주신 직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라고 전했다.
2015년 UN 지속가능발전 정상회의에서 채택한 ‘지속가능발전(SDGs) 목표’ 17가지는
빈곤의 종식, 기아해결, 건강과 복지, 양질의 교육, 성평등, 깨끗한 물과 위생, 지속가능한 청정 에너지, 좋은일자리와 경제 성장, 산업혁신과 인프라, 불평등 해소, 지속가능한 도시와 공동체,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 기후변화대응, 해양생태계의 보존과 지속가능한 이용, 육상생태계보호, 평화 정의 강혁한 제도구축, 글로벌파트너십 재활성화의 내용을 담고 있다.강의를 맡은 김병완 교수는 1교시 기본교육과 2교시 심화교육으로 나누어 진행하였고
기본교육에서는 첫째 지속가능성 위기와 성장중심주의에 대한 반성
둘째 지속가능발전의 의미와 유엔 SDGs의 의의를 강의하였고
심화교육시간에는 지속가능발전기본법의 의의와 주요내용, 지방정부의 지속가능발전 정책 이행과제에 대해서 강의를 진행하였다.
화순군 관계자는 “교육을 받기 전에는 막연하게만 생각되었던 지속가능발전의 내용들이 미래세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고 실행에 대한 많은 노력이 요구된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앞으로도 이런 교육이 활성화되어 공직자들은 물론 많은 일반시민, 국민들의 의식이 변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본다”라고 말했다.
교육에 앞서 간담회에서 이재승 상임의장은 “지속가능발전 활성화 교육을 위해 많은 관심과 도움을 주신 구복규 군수님께 감사드리며 이번 교육을 통해 화순군청 직원들의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인식향상과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또한 화순군은 만원임대주택사업이나 24시간 어린이집운영과 같은 좋은 정책 등의 실행을 통해 지속가능발전의 내용 들을 실천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아룰러 “화순군 지속가능발전협의회의 구성도 빠른 시일내에 이루어지기를 희망한다”라고도 전했다
이에 구복규 군수는 “지속가능발전은 우리세대는 물론이고 미래세대에게는 생존이 달린 매우 중요한 이행과제라고 생각한다. 이번 교육을 통해 직원들의 인식과 공감대가 형성되어 앞으로의 군정에도 적극 반영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화순군 지속가능발전협의회의 구성에도 많은 관심과 노력을 하겠다”라고 호응하였다.
화순군은 ‘화순군 지속가능발전 기본조례’를 2022년 12월부터 시행해 왔으며 이듬해 4월에는 지속가능발전 지방정부협의회 가입하였다.
2025년에는 ‘기본전략 및 추진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관계자는 전했다./이문신 기자

저작권자 ⓒ 전광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